본문 바로가기

일상 이야기들~

블로그 2016년 결산과 블로그 장단점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 

블로그에 들어가보니 2016년도 결산이라는

화면이 보인다.

 

벌써 블로그 시작한지도 꽤 된듯하다

아직 1년은 안되지만, 그동안 글 쓰면서

보낸 시간들을 생각하면 훨씬 오래 된

기분이 든다.

 

이렇게 내용들을 읽어보니 마치 성적표

를 받는 기분이랄까...

 

 

 

매주 빠짐없이 포스팅을 했다고 하니

과히 대단한 것 같다.

 

물론 요즘은 일로 바빠져서 블로그 포스팅을

잘 못하지만, 한때는 정말 열심히

블로그 포스팅 매니아가 된 적이 있었다

 

 

 

작년 2월부터 했는데 벌써 포스팅 글이

무려 219개라니 내가 쓰고도 어떤 글을

썼는지 기억이 안 날 정도다.

 

그래서 상세 내역으로 확인해보았다

 

 

 

 

2016년도 방문자 수가 무려 15만명이 넘는다

왠지 부끄러움이 앞선다. 졸필의 글들을

누군가가 봤다는 사실에,,,,

 

처음엔, 그냥  내 자신의 글들을 저장하고

시간이 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싶어서

시작했는데, 방문자가 늘다보니 나도모르게

방문자들을 의식하게 되어 글을 쓸 때

조금은 정확성에 신중을 기하려고 했던

것 같다.

 

그중에 조회수 1위는 의외의 글이었다

'죽음을 잘 준비하는 방법'

 

생각보다 무거운 주제였는데, 이 글이

조회수 1위라니 조금 놀라웠다.

정보의 글도 아니고, 오락성있는 글도

아니고 실시간 검색어도 아닌 이글을

많은 사람들이 읽었다고 하니 죽음에

대한 관심은 사람이라면 두려움과

함께 관심을 안 가질 수 없는 영역인가보다

 

블로그를 쓰면서 장점이라고 하면

우선 생각하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

된다. 그리고 생활이 바빠지게 되고

블로그 소재를 찾기 위해 좀더 노력하다

보면, 맛집이나 영화, 기타 세법 개정 들

에 대해 좀더 빠르게 움직이게 된다.

 

그리고 블로그 운영도 하나의 취미로

글을 쓰거나 어떤 느낌을 적을 때 기분

좋은 희열을 느낄 때가 있다.

 

게다가 가끔은 소액이지만, 적은 수입도

생긴다. 물론 아주 가끔 차나 식사

정도 할 정도의 적은 부수입이다.

 

그렇다면, 이 적은 수입에도 블로그를

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..

 

나를 찾고 싶은 이유다.

무엇에 관심이 있는지,그리고 내 삶에

어떤 일이 있고 어떤 생각으로 살고 있는지

나의 작은 생활기록의 일부를 갖고 싶은

마음에서 이다.

 

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느꼈던 단점은

글을 쓰다보니 어떤 때는 조금은

억지로(?) 쓸 때가 있었다.

블로그 포스팅을 반복적으로 습관적으로

할 때는 내 생활이 마치 블로그를 쓰기

위해서 움직인다고 착각할 정도였다

 

친구나 가족들과 어울려서 함께 식사를

할 때도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사진을

찍어서 주변 눈살을 찌푸리게 한 적도

한두번은 있었다.

 

블로그를 쓰는 즐거움도 컸지만, 어느날은

밤 늦은 시간까지 포스팅하느라

생활의 리듬이 깨지기도 했다.

 

그래도 한해를 돌아보면서 나의 작은

글들이 쌓여서 2016년 한 해를 다시

한번 돌이켜보고 싶을 때 나만의

블로그가 있어서 기분이 좋다

 

언제까지 블로그 포스팅을 할지 모르지만

욕심같아서는 치매(?)에 걸려서 글을 쓸 수

없을 때까지 작은 나만의 공간을 갖고

싶다.